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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github.com/Seokii/Chatbot4Univ
https://seokii.tistory.com/146
1. 프로젝트 마무리
지금까지 구현한 기능들을 바탕으로 우분투 서버에 코드를 올리고
챗봇 소켓 서버와 챗봇 API 서버를 띄워놓을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과정은 글에 담지 못하지만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 작성한 코드들에서 경로 값들을 우분투 서버에 맞게 절대 경로로 수정했습니다.
- 우분투 포트 개방
- 우분투에서 nohup 명령어를 통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특정 시간(예: 새벽 2시)이 되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한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챗봇 소켓, API를 백그라운드로 재실행 시켰습니다.
(이유는 추가된 질문에 대한 임베딩 값 생성, 추가 사진에 대한 용량 조정, 로그 파일 날짜별 생성을 위해서)
챗봇을 만들고 간접적인 서비스 경험을 해보기 위해서
- 데이터 수집 및 가공
- 의도 분류 모델 학습
- 질의 응답 내용 작성과 임베딩후 pt파일로 저장
- 사용자의 질문과 구축된 질문 리스트의 유사도 비교
- 챗봇 소켓 서버 구현
- 챗봇 API 서버 구현
- 추가적으로 개선하기
등 많은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드디어 글 작성도 끝!)
최대한 처음부터 모든 것을 해보자라는 마음을 가지고 시작한 프로젝트였습니다. ㅎㅎ
혼자서 모든 것을 개발해보는 것이 힘들었지만,
많은 기능들을 구현해보고 시행착오를 겪으며 배운 것들이 많았습니다!
학교 졸업작품 프로젝트로 학교 플랫폼이라는 주제에서 어떤 AI 기능을 넣으면 좋을까 생각하며
AI 챗봇 서비스를 기획하고 출품하여 우수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2. 챗봇 구현 결과물
위의 사진은 Flutter로 구현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에서 챗봇 API 서버를 통해
원활하게 챗봇 서비스를 시연한 결과물입니다.
3. 개선할 점
챗봇이라는 서비스는 여러 명이 동시에 접속하여 사용해야하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점을 생각했을 때, 얼마나 많은 인원까지 챗봇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지 테스트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물론, 서버의 물리적인 성능에 따라서 결과가 당연히 달라지는 것이지만
서버 부하 테스트를 진행해보지 못한 것이 계속 생각나네요 ㅠㅠ
그리고 퀵리플라이형을 위한 json파일을 완전히 다 작성하지 못했고,
어플쪽에서도 해당 기능이 구현되지 않아서 아쉬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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